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by 큰 머니 트리 2023. 4. 23.
반응형

오늘은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얼마전, 지갑을 통째로 잃어버리면서, 신분증이 없는 상태가 되었고, 요즘은 신분증을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필요한 순간이 가끔 있기 때문에 주민등록증 혹은 운전 면허증을 재발급 하고자 찾아보니, 두둥 ~ 주민등록증 재 발급이 인터넷으로 가능하네요 그래서 지금부터 인터넷 발급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초록색창에서 정부 24를 검색해 줍니다. 정부 24에 들어가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지금 정부24에 회원수가 2천만명이 넘었다고, 이벤트를 하고 있네요, 아래 기간 동안 로그인한 회원에 한하여 추첨해서 커피 쿠폰을 쏘나 봅니다. ㅋㅋ 이럴때는 한번 도전을 해줘야 겠죠 

자 다시 돌아가서, 메인 화면 중앙에 있는 검색창에 " 주민등록 재발급 " 이라고 검색을 해주면 자동검색으로 아래쪽에 "주민등록 재발급 신청" 이라는 글자가 생성됩니다. 여기서 "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눌러주면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눌러주면 하기와 같은 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에 상세한 내용이 있네요 , 신청 방법: 인터넷, 방문  둘다 가능한듯 하고요, 물론 우리는 지금 인터넷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수수료는 5,000원 발생을 하네요, 나중에 보시면 수수료로 조금 더 들긴 하더라구요. 그건 나중에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처리 기간은 총 20일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지금같은 시대에 주민등록증을 발급 하는데 20일이나 걸린다니, 엄청나게 오래 걸리게 느껴지네요 쩝.... 구비 서류도 있으니 아래 내용에서 살표 보겠습니다. 

우리가 준비해야 하는 구비 서류는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 * 4.5cm의 모자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1장입니다. 밑에 종전의 주민등록증도 필요하다고 하지만, 분실해서 신청을 하는데 주민등록증이 어디 있겠습니까? ㅋㅋ 아마 저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도 분실후 신청을 하는 경우이니 대부분 없겠죠. 있는 분들은 너무 오래 되어서 사진 변경등 때문에 하시는분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되네요 

여기서 신청을 누르게 되면, 하기와 같이 로그인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간편인증 눌러 주시면 되고요 대부분 간편 인증 하나 쯤은 가지고 있잖아요 여기서 다들 가지고 있는 카카오톡을 이용해서 로그인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좌측에 카카오톡 선택을 하고, 우측에 본인 인증 정보를 입력 합니다.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그리고 전체 동의를 진행하고 인증요청을 누릅니다. 

그러면 하기와 같은 간편 인증 창이 뜨면서, 핸드폰에 카카오톡으로 메시지가 옵니다. 카카오톡 메시지 열어서 인증하기 눌러서 인증해 주시고, 아래 창의 인증완료를 눌러 주시면 인증하기가 완료 됩니다. 

 

인증을 완료 하면, 하기의 재발급 신청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조금 내려서 보면 신청 내용을 적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이름과 주민등록 번호의 경우는 회원 로그인을 했기 때문에 자동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 및 수수료 면제 신청 내용을 확인하고 선택하여 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재발급 사유를 " 분실 " 로 선택해서 진행했는데, 나중에 연락이 와서는 아주 오래전 주민등록증이 행복센터에 회수되어 있기 때문에 분실 사유를 다른걸로 변경해서 다시 신청해 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앞에서 진행했던 내용을 진행하고 사유를 " 용모 변경"으로 선택 했습니다만, 아마도 다른분들은 처음부터 그렇게 선택하면 기존 주민등록증을 제출해야 할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분실로 하는게 어떨까 합니다. 

좀 더 내려 가면 하기와 같이 구비 서류인 증명 사진 1장을 첨부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JPG 파일만 가능하다고 하니 유념하시기 바라며, 사진 규격 안내에 대해서 읽어 보시면 상세한 내용을 알수 있을겁니다. 

마지막으로 수령 방법에 대해서 선택을 하고 , 수령기관 선택을 하면 됩니다. 수령기관은 자기 주변의 민원 센터 위치를 확인해서 선택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는 최종적으로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결제창이 뜨게 되고 결제를 진행하면 신청이 마무리 됩니다. 

요즘 이렇게 주민등록증도 인터넷으로 재발급 할수 있어서 너무 편하기는 하지만, 20일 정도의 시간도 소요되고, 사진등의 준비도 필요하기에 다들 가능하면 잘 챙겨서 잃어 버리지 않도록 해야 겠습니다. 저도 이번에 오면 잘 잃어버리지 않도록 챙겨야 하겠네요 .  그럼 다들 좋은 하루 되세요 ^^ 

반응형

댓글